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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유키 조회 0회 작성일 2022-07-25 04:25:2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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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적으로 고른 "최고의 식용유 2개 & 유독성 식용유 12개"

※ 필독!!

*포화지방이 굳어져서 혈관을 막는다는 내용은 직접적인 현상이 아닌 쉽게 비유해서 나타낸 표현입니다. 실제로는 여러 과정을 거쳐 혈중 LDL 콜레스테롤 등을 높이게 되고 이것이 혈관을 막게 됩니다.

*본 영상의 내용은 보편적인 균형식단 기준이며, 저탄고지와 같은 탄수화물 대체식단쪽과는 별개입니다.

*PD) 핵산은 헥산(헥세인, Hexane)을 제가 잘 모르고 오표기하였습니다. 헥산 또는 헥세인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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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이 묻는 질문


Q. MCT오일/코코넛오일은 실온에서 액체인데도 혈관을 막나요?

포화지방이 굳어져서 혈관을 막는다는 내용은 직접적인 현상이 아닌 쉽게 비유해서 나타낸 표현입니다. 실제로는 여러 과정을 거쳐 혈중 LDL 콜레스테롤 등을 높이게 되고 이것이 혈관을 막게 됩니다. 이는 포화지방이 액체든 고체든 상관 없이 다 똑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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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포화지방이 건강에 좋다는 얘기는 잘못된 정보였나요?

포화지방은 탄수화물 대체식이형태에서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도 좋다는 얘기는 상업적으로 너무 과장된 주장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해당주장은 주로 미용업계나 기능의학계쪽에서 많이 나오는 얘기인데, 의료계의 경우 질병과 관련된 사항들까지 반영하여 판단하다 보니 종합적인 해석이 조금 다릅니다.

보편적인 식이에서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할 경우 지방간 위험을 높이고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각종 심혈관계 질환이나 비만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것이 뇌혈관을 막게 되면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장의 관상동맥을 막게 되면 심근경색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등 수많은 큰 문제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대사 자체도 체내산도와 염증수치를 높이는 문제 등이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포화지방산이 건강에 좋다고 보기에는 매우 큰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부에서는 논문 몇 개 들고 와서 포화지방이 건강에 좋다는 식으로 주장하는 곳들도 있는데, 이는 대부분 통계적 착시를 이용해 왜곡한 것들입니다. 예를 들면, 어디 소수부족 같은 곳들의 통계를 들고 와서 포화지방 많이 먹어도 심혈관질환이 적다는 식의 주장인데, 이는 산업이 덜 발전하고 가공식품 섭취가 적으며 의료보험체계 부실로 심혈관질환 통계마저 잘 잡히지 않는 등 모든 유리한 통계적 수단을 다 끌어 모은 곳들을 골라서 가져온 것들입니다. 표본을 맞춰 같은 미국인 내에서의 자료로 볼 경우, 포화지방 섭취가 많은 사람들의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현재 포화지방제품이 미용업계와 기능의학계의 매우 큰 수익원이다 보니 간혹 과도한 왜곡이나 음모론까지 지어내가며 선동하는 곳들도 있는데, 어쨌든 이쪽은 상업적으로 연관된 업계임을 감안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현재 전 세계 공식 의료기관들은 일제히 포화지방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으며, 관련입장들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세계보건기구(WHO) \u0026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전문가협의보고서: 포화지방의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1일 섭취량의 10%를 넘지 않아야 함(고위험군은 ~7%).
-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포화지방의 섭취는 계속해서 줄이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음.
- 미국보건복지부(HHS):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면 전반적인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심장질환의 유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음.
- 미국심장협회(AHA): 포화지방의 섭취는 총 칼로리의 7% 이내로 줄일 것을 권장하며, 단일불포화지방 또는 다불포화지방이 함유된 식품으로 대체할 것을 권장.
- 영국국가보건서비스(NHS): 현재 영국인은 포화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고 있는 상태. 추후 심혈관질환 증가로 인한 사회비용증가예상.
- 영국심장재단(BHF): 현재의 포화지방 권장섭취량 하한선조차도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포화지방/트랜스지방/콜레스테롤의 섭취는 가능한 낮게 유지해야 함.
-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현재 한국인은 포화지방 과다섭취상태. 추후 심혈관질환증가예상. 포화지방 섭취는 총 칼로리의 7% 이내(15g 이내)로 줄여야 함.

References
https://www.ahajournals.org/doi/10.1161/CIR.0000000000000510
https://pubmed.ncbi.nlm.nih.gov/28620111/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843598/
https://academic.oup.com/ajcn/article/89/5/1425/4596851?login=false
https://health.gov/sites/default/files/2019-10/DGA_Cut-Down-On-Saturated-Fats.pdf
https://www.nhs.uk/live-well/eat-well/different-fats-nutrition/
https://pubmed.ncbi.nlm.nih.gov/15321792/
https://food-guide.canada.ca/en/healthy-eating-recommendations/make-it-a-habit-to-eat-vegetables-fruit-whole-grains-and-protein-foods/choosing-foods-with-healthy-fats/
https://www.mfds.go.kr/brd/m_373/view.do?seq=33259
https://www.mfds.go.kr/brd/m_59/view.do?seq=358

*본 내용은 개인적인 소견이 아닌 의료계의 스탠다드를 준수한 가이드입니다.
*본 내용은 보편적인 균형식단기준이며, 저탄고지와 같은 탄수화물 대체식의 경우 별도로 취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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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MCT오일/코코넛오일도 다 나쁜가요?

해당 제품들은 중사슬지방산을 주성분으로 하는 포화지방산 제품들인데, 이는 장사슬지방산인 동물성유지보다 체내흡수속도가 빨라서 포만감이 더 빨리 오고 빨리 사라지게 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면에서는 유아기 이후로 큰 차이랄 부분은 없습니다.

간혹 자연 포화지방은 좋고 가공된 포화지방은 나쁘다고 주장하는 곳들이 있는데, 차라리 그 반대에 가깝습니다. 포화지방산은 안정된 형태이기 때문에 가공에 훨씬 강하며, 불포화지방산이야말로 가공 시 변질을 피하는 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자연산 포화지방을 추천하는 경우는 상업적 목적 말고는 특별한 게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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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참기름/들기름은 어떤가요?

시중에 파는 참기름/들기름은 대부분 열압착유이기 때문에 다른 정제유들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유기농마트나 좋은 오일을 취급하는 곳에서 따로 판매하는 냉압착유는 건강에 좋습니다. 해외에서는 참기름/들기름도 아예 엑스트라버진/버진/퓨어와 같은 식으로 구분해서 판매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냉압착 참기름/들기름은 열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요리용으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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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현미유는 어떤가요?

현미유 역시 정제유이기 때문에 다른 정제유들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일부에서 말하는 영양이 좋다는 얘기는 시중에서는 거의 판매되지 않는 냉압착유 기준인데, 이쪽은 또 다른 냉압착유들처럼 열에 대한 안정성이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요리용 식용유로는 사용불가합니다.

참고로 현미유는 USDA 기준, 비타민 E는 높은 편이지만 이는 다른 식품으로도 섭취하기가 어렵지 않은 반면, 기름성분에서 중요한 오메가-3와 오메가-6의 함량비율은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1.6 : 33.4) 냉압착현미유 역시 굳이 추천드릴 만한 기름은 아닙니다. (*현미유 영양성분: https://fdc.nal.usda.gov/fdc-app.html#/food-details/171013/nutr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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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오븐이나 에어 프라이어 같은 200도 넘는 요리에 사용해도 되나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의 공식 발연점은 210도이지만 제품마다 편차가 있고 낮게는 180도 정도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이상의 요리에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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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프라이팬 달구거나 할 때 190도씩 올리기도 하고 그러는데 그럴 땐 어떡하죠?

그 정도에서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사용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영상에서 해당 부분의 내용을 펭귄 개그씬으로 활용하다 보니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네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그 정도 고온 요리가 아닌 180도 이하의 일반적인 요리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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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식용유 업자 얘기이긴 한데, 정제유는 오히려 산패도가 0이고 엑스트라 버진은 열 가해지면 좋은 지방산들이 변질되기 때문에 정제유가 더 좋은 거라고 하던데 사실이 아닌 건가요?

정제 시 산패는 사실 이론적으로는 안 돼야 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실제 정제과정은 진공에서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보니 불순물(공기)가 섞여 산패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정제유는 화학물질을 투입하여 뽑아낸 기름으로 만들어지는데 이 화학물질들이 다시 100% 걸러지지 않는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래서 좋다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열이 가해지면 가장 먼저 타는 지방산은 오메가-3인데 이게 타는 시점이 발연점 근처입니다. 발연점 내에서는 상관 없는 상술이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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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채널은 대한민국 식약처/FDA/WHO의 표준가이드를 준수합니다.
*본 채널은 국제기관의 인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기업펀딩논문은 채택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영상은 불특성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이체질/알레르기/관련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 또는 전문가와 별도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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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팍한 박사님과 코믹한 펭귄이 쉽고 재미있게 전해주는 의학/건강/다이어트 전문 애니메이션 채널.
아주 그냥 구독과 좋아요를 누르고 싶다.

#굿닥터
#식용유
#요리기름
#올리브유
#아보카도유
Music by Kevin MacLeod
i ii : 우유에 대해서도 한번 다뤄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하이헬로우 : 기름들을 이렇게 시원하고 깔끔하게 정리해주시다니,...특히 코코넛오일 구체적인 설명없이 먹어도 좋다와 아니다 의견이 분분했는데 아주 그냥 쏙쏙 들어오게 한방에 정리 해주셨네요. 엑스트라버전 생으로 먹을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쌤 최고예요 ^^
ㅠㅠ : 더 알려져야하는 채널이에요. 얼마 전까지만해도 계란 하루에 몇 개 먹어야한다고?라며 묻던 제가 생각나네요.. 계속 영상 보면서 많이 알아가는 중입니다ㅠㅠ 삶은계란보다 후라이가 좋아서 단백질보충을 기름넣어먹어 참 아이러니한 생활을 해왔었네요.. 수란처럼 먹던지 기름없이 조리해야겠네요
박지혜 : 평소 기름이 안좋다는건 많이 들어서 알았지만 왜 나쁜지에 대해서는 몰랐는데 이렇게 또 재밌게 한 수 배워갑니다 :D 최고 ㅋㅋㅋ
miraculous : 늘 궁금해 했던 건데 깔끔하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별다른 대안 없이 엑스트라올리브유 쓰고 있었는데 잘 한 거였네요. 다만 산패되지 않도록 작은 용량 구입하기!! 기억하겠습니다^^

음식에 사용하면 안되는 최악의 기름 하나를 골라봤습니다 (요리에 이기름만 안쓰셔도 건강을 챙길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약들약의 고약사 입니다

오늘 영상은

식용유 중에서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이나 요리에 사용하면 안되는 기름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올리브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미강유
콩기름
땅콩기름
아보카도오일
코코넛오일

참기름
들기름 등등..

다양한 식용유가 있는데 이중에서 딱 하나

사용하시면 안되는게 있습니다.

왜 건강에 안좋고 왜 사용하면 안되는지 영상에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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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영상은 의학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지만 꼭 주치의와 상의를 하시고
판단하세요! **

** 본 영상은 어떠한 광고나 대가성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건강해치는기름
Rani Lee : 참고로, 약사님이 영상전체에 걸쳐 해석한 이 글은(이런건 논문이라고도 하기가...) 호주의 한 올리브 인더스트리에서 한 실험데이타에 불과해요. 제발 이런 무책임한 영상은 자제하심 좋겠어요. 일반 대중들은 너무 쉽사리 아 이제 식용유는 먹으면 절대안되는구나 생각하죠.
병나발 : 표본이 적은 논문을 바탕으로 논리를 풀어나가는게 얼마나 못미더운지 알 수 있는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가장 큰 근거로 사용된 산화안정성, GMO를 따지면 최악의 기름(시중에 널리 판매되는 제품 중)은
옥수수유일 듯 합니다.
그리고 GMO의 위험성은 논란이 있는 문제라 절대적 사실처럼 보여지는 근거로 사용되기에 적절한지 의문이 듭니다.
Lights : 1:56 카놀라유 2:50 고온에 가열했을 때 트랜스지방, 포도씨유 카놀라유 5:30 카놀라유 GMO 6:09 온도에 따라서 변질이 너무 쉽게 된다.
Oz J. : 올리브유 먹는 1인으로서
댓글이 더 재밌고 그만큼 영상파급력 엄청나네요!
대한민국에 인재가 이리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정리해볼 기회의 장이 되는 이런 촉발점이 있다는게 좋아요~^^ 자리에서 각자의 최선을! 감사합니다
plum : 조회수 올리려고 자극적인 주제로 안좋은 측면만 보여주면서 사람들 선동하는거 역겹네요

요리하기에 최악, 최고의 식용유

저탄고지 키토제닉 식이지방 베스트10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EVOO


코코넛 오일은 독이다! 이거 실화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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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콤달콤 : 진짜 퀄러티높은 방송입니다.
달링TV : 정말이지 쌤 강의는 속이 뻥 뚫리는 시원함이 있어요. 알고 있는것과 소신있게 발언하는 것은 다른 문제죠. 찐 이시대의 멘토
늘 좋은내용으로 일깨워주시니 감사할따름입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Christine_ Within : “건강은 투자지 지출이 아닙니다.” 마지막까지 명언입니다.~ 매번 값진 내용 감사합니다.!
미야~ : 가족을 위해 요리에 많이 쓰는 식용유 요즘 신경 많이 쓰이는 시점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Ajima Kang : 내가 댓글을 안다는데
정말 안달수가 없네요.
이렇게 우리들한테 교육을 제대로 시켜주니 너무 감사해요.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배우고 사회가 달라지길 바랍니다.

... 

#식용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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